본문 바로가기
진리탐험/안경전 종도사님 말씀

<상제(上帝)>상제의 뜻

by 이세덕 2017. 4. 27.

<상제(上帝)>상제의 뜻

 

<상제(上帝)>상제의 뜻

자, 그러면 ‘내가 천지를 주재하여 다스리되 생장염장의 이치를 쓰나니’이 말씀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곰곰이 들여다보세요. 이 말씀을 보면, 앞부분이 ‘내가 천지를 주재하여 다스리되’입니다.


여기서 ‘내가’라는 말씀은, 이 우주는 무한한 별들이 열려서 저절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이 우주에 주인이 있다, 이 우주를 다스리는 분이 있다.’ 하는 뜻입니다. 서양에서는 그분을 ‘천주님’, ‘하나님’이라 하고, 동양에서는 ‘상제上帝님’이라고 합니다.


이 ‘상제’란 무슨 뜻인가요?
이 우주에서 도가 가장 높은 곳, 그게 상上 자의 뜻입니다. 그리고 제帝는 하나님 제 자입니다.

 

 

본래 동양 사람들이 도를 통하고 이 우주의 내면 세계, 즉 속 우주[神明界]를 들여다보고는 ‘천상 궁전에 이 우주를 다스리는 하나님이 계시는구나.’ 하는 걸 알았어요. 그래서 ‘천상의 하나님, 가장 높은 곳에 계시는 하나님’이란 의미로 ‘상제’란 언어를 만들어 쓴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지금 상제 란 말뜻을 잃어버리고 ‘제’를 임금님 제 자로만 알고 있습니다. 하늘의 상제님을 대행해서 땅위의 만백성을 다스리는 통치자가 황제皇帝거든요. 그러니까 천상의 상제는 잃어버리고 그 대행자인 ‘황제, 임금’만 알고 있단 말이에요. 여기서 언어의 본뜻이 틀어지고 문화가 왜곡되어 버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