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이야기/잊혀진 역사

<북부여와 남삼한>북쪽에는 북부여, 남쪽에는 남삼한

by 이세덕 2017. 8. 24.

<북부여와 남삼한>북쪽에는 북부여, 남쪽에는 남삼한

<북부여와 남삼한>북쪽에는 북부여, 남쪽에는 남삼한

준왕이 망하고 위만정권이 들어선 사건은 한민족에게 또 다른 역사 개척의 계기가 되었다. 번조선 땅이 위만에게 강탈당하자 상장군 탁卓이 사람들을 이끌고 한강 이남으로 이주하여 새로이‘ 마한’을 세웠다(BCE 194). 옛 진조선과 막조선의 일부 백성들도 한강 아래로 남하하여 각기‘ 진한’과‘ 변한’을 세웠다. 마한은 호남의 익산을, 진한은 경북 경주를, 변한은 경남 김해를 중심으로 하여 형성되었다. 비록 불의한 위만정권 때문에 남하한 것이지만, 한강 이남에서 새로운 삼한시대를 연 것이다.

 

단재 신채호는‘전후삼한설前後三韓說’을 주창하여 한반도에 형성된 삼한을‘ 후삼한(남삼한)’이라 부르면서, 고조선 시대의‘ 전삼한(북삼한)’과 구별하였다. 이 남삼한이 바로 강단사학계가 말하는 삼한이다. 고조선의 문화와 역사를 읽는 핵심 코드인 삼한관경제를 인정하지 않는 한, 어떻게 두 가지 삼한을 구별할 수 있겠는가.

 

만주대륙의 북삼한이 부정되고 한반도의 남삼한만 거론됨으로써 우리 역사는 소한사관에 찌들게 되었다. 작은 삼한의 시야로 역사를 보는 것을‘ 소한小韓사관’이라 한다. 하지만 한민족사는 대륙을 누비던 큰 삼한의 관점‘, 대한大韓사관’으로 보아야 그 본연의 모습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