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 변한다./전염병의 횡포

<천연두>원숭이 두창과 새로운 천연두 종의 출현 가능성

by 이세덕 2019. 6. 21.

<천연두>원숭이 두창과 새로운 천연두 종의 출현 가능성

<천연두>원숭이 두창과 새로운 천연두 종의 출현 가능성

 

 

천연두는 원래부터 사람에게 있던 균이 아닙니다. 현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가 농경생활을 바탕으로 정착 생활을 하면서 가축을 기르면서 개나 소, 쥐 , 돼지에게 있던 천연두 균이 인간에게 우연히 감염되어 나타난 인수 공통 감염병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연두 균의 완전한 박멸을 이야기 하려면 천연두 균의 근원이 되었던 부분, 동물에서의 천연두 박멸까지 이야기를 했어야 합니다. 하지만 동물에게는 아직도 천연두 균이 돌고 있고, 실제로 처음 인류에게 천연두 균이 동물에게서 전해 졌던 현상과 같은 인수공통감염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 일어났습니다.

 

1958년 아프리카에서 수입된 실험용 원숭이에서 원숭이 천연두 균이 발견이 되었고, 1970년에는 자이레의시골 소년들이 원숭이 두창에 감염이 되었습니다. 원인 바이러스는 천연두 바이러스와 가까웠고 천연두와 같은 질환을 일으켰습니다.

 

이 균은 1980년대 중반에 절정에 도달한 뒤 가라 앉았는데, 대부분의 중부 아프리카 우림 지대가 파괴되었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96년부터 3년 동안 원숭이두창 환자는 511명으로 급격히 늘었습니다. 이는 81년부터 5년 동안 338명의 환자가 발생한 것에 비하면 엄청나게 증가한 것으로 이들 환자는 10명 중 1명 꼴로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금은 아프리카 밀림지대에 머물고 있지만 문명권으로 나올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2003년 6월 8일, 의학자들의 이러한 우려 속에서 드디어 미국에서 원숭이 천연두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원숭이가 아닌 다른 동물에 의한 제 2, 제 3의 천연두 인수 공통 감염이 일어날 가능성은 완전히 배재 할 수 없습니다. CDC에서는 원숭이 천연두에 대한 자료와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방역 계획을 짜고 있지만, 만일 원숭이가 아닌 다른 동물에 의한 천연두가 새롭게 사람에게 전해진다면, 그때는 문제의 심각성이 훨씬 커질 수 있습니다.

 

만일 원숭이 천연두가 변종을 한다든지, 원숭이 이외의 동물에서 새롭게 천연두가 전래되어 기존의 천연두 백신 (소 천연두 균으로 만든 백신) 이 듣지 않는 상황이 벌어져 버리게 되다면, 스페인이 아즈택을 점령할 때와 같이 천연두 전염병에 의해서 미국 대륙이 깨끗이 정리되어 버리는 일이 다시 벌어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역사는 반복된다는 법칙까지 고려해 본다면 이 시나리오는 전혀 가능성이 없다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