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이야기/잊혀진 역사

<광개토대왕>광개토호태왕비의 비밀

by 이세덕 2019. 6. 18.

<광개토대왕>광개토호태왕비의 비밀

<광개토대왕>광개토호태왕비의 비밀

 

 

 

호태왕비는 광개토호태열제의 사후 2년 만인 서기 414년에 그의 아들 장수열제가 세운 것이다.

 

일반적으로 금석문의 기록은 당대에 쓰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후세에 쓰인 사서보다 정확성이 높다고 본다.

 

호태왕비문도 마찬가지로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보다는 정확성이 훨씬 높을 수밖에 없다. 비문에 보면 광개토호태왕은 시조로부터 17세라고 기록되어 있다. 호태왕은 고주몽으로부터 따지면 왕위로는 19대 왕이요, 혈통으로 따지면 13세손이 된다.

 

그런데 어째서 호태왕비에서는 17세손이라고 하였을까? 호태왕비가 발견되고 그것을 해독한 이후로 누구도 풀지 못하였던 이 미스터리가 『환단고기』를 통하여 풀렸다.

 

『환단고기』에서는 고주몽이 북부여의 단군으로 등극한 후 해모수를 태조로 삼아 제사를 지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니 고구려의 시조는 해모수라는 것이고 고주몽은 해모수의 4세손(해모수-고진-?-불리지-고주몽)이니 광개토열제는 시조로부터 17세손이 되는 것이다. 『환단고기』가 얼마나 정밀한 기록을 남기고 있는지 감탄사가 절로 나오는 부분이다.


고구려의 건국을 주제로 고주몽의 혈통, 북부여, 동부여, 북부여와 한무제와의 전쟁, 한사군 문제 등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한사군은 본래 없던 것을 사마천이 춘추필법春秋筆法(표면적으로는 대의명분을 밝혀 세우는 역사 서술법이지만, 사실은 중국이 천하의 중심이라는 중화주의에 충실한 왜곡된 필법)에 입각하여 거짓으로 기록한 한 줄을 가지고 지금도 한사군의 하나인 낙랑군이 평양 주변에 있었다고 학계에서는 야단법석이다.

 

이 같은 딱한 실정은 우리 역사의 현주소를 극명하게 나타내 주고 있다고 할 것이다. 우리의 역사는 본래 자랑스러운 것이었으나 주변국의 침탈과 그에 편승한 일부 학자들의 잘못으로 망가질 대로 망가져서 회복 불능의 지경에 이르고 말았다.

 

 「단군세기」를 쓴 행촌 이암 선생은 ‘국유형國猶形 사유혼史猶魂(나라는 몸과 같고 역사는 혼과 같다)’고 했다. 사람이 혼을 잃어버리고 살 수가 없듯이 나라는 역사를 잃어버리고 존속할 수 없다. ‘한국은 실질적으로 중국의 일부였다(Korea actually used be a part of China)’고 하는 중국 최고 지도자의 거침없는 망발을 보면서 역사는 과거의 문제가 아니라 살아 있는 오늘의 우리와 미래 후손들의 생존 문제와 직결된 것임을 더욱 절감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