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이야기/잊혀진 역사

<환단고기>홍익인간,제세이화는 배달국의 건국이념

by 이세덕 2021. 4. 28.

<환단고기>홍익인간,제세이화는 배달국의 건국이념

<환단고기>홍익인간,제세이화는 배달국의 건국이념

홍익인간,제세이화는 배달국의 건국이념

환인천제님으로부터 국통 계승의 증표로 천부와 인을 받은 거발환환웅은 국가 통치 이념도 전수받았습니다. 그 이념이 바로 ‘인간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라’는 홍익인간弘益人間입니다. 대부분 단군조선의 국가 이념으로 알고 있지만, 이는 잘못입니다. 홍익인간 사상은 사실 9천 년 전 환국의 통치 이념으로 천지광명의 뜻과 대이상을 성취한 인간이란 뜻이 있습니다. 거발환환웅은 재세이화在世理化를 기반으로 홍익인간을 실천하였습니다. 다시 말해서 삼신상제님의 진리, 즉 신교로써 세상을 다스리고 깨우쳐 널리 인간 세계를 이롭게 한 것입니다.

이어서 환웅천황님은 삼칠일 즉 21일을 택하여 상제님께 제사를 지내고 바깥일(外物)을 꺼리고 삼가 문을 닫고 수도하셨습니다. 주문을 읽고 공덕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였으며, 선약을 드시어 신선이 되셔서, 괘卦를 그어 미래의 일을 아시고, 천지 변화의 움직임[象]을 파악하여 신명을 부리기도 하였습니다. 이를 집상운신執象運神이라고 하는데, 우주 운동의 비밀을 깨달아 신명을 부려 인간의 이상을 실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象은 천지간에 가득 찬 우주의 기氣의 운동 모습입니다.

『天符經』과 『三一神誥』

환웅천황은 『천부경天符經』을 풀어 설명하셨습니다. 그리고 『삼일신고三一神誥』를 강론하여 신교의 우주관, 신관, 인성론, 수행관에 관한 가르침을 베풀었습니다. 『천부경』은 환국 때부터 구전되어 오다가 배달 시대에 문자로 옮겨졌습니다. 실로 인류 최고最古의 경전이자 우주론과 인간론의 고갱이가 압축 서술되어 있는 인류사 최초의 계시록이라고 할 것입니다. 여든한 자에 불과한 짧은 글이지만, 삼신 사상의 3수 원리를 근거로 하여 천지인天地人 삼위일체三位一體에 대한 정의를 내려 주고 있습니다.

『삼일신고』는 백성의 교화를 위해 환웅천황이 직접 지은 다섯 장으로 구성된 신학서神學書입니다. 조물주 삼신, 그 삼신의 조화권을 자유자재로 쓰시며 하늘 궁궐에서 우주 살림을 주재하시는 삼신상제님, 삼신을 근원으로 하여 화생한 인간과 만물 탄생 섭리 그리고 인간의 진아眞我 실현 등에 대한 이치를 밝혀 주고 있습니다. 이미 6천 년 상고 시대에 우리 민족은 우주와 신과 인간에 대한 지극한 깨달음이 있었고, 이런 깨달음은 일반 사람들에게도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일이었음을 알게 해 줍니다.

국가 통치 시스템, 三伯 五事

환웅천황은 재세이화와 홍익인간의 도를 실현하기 위해 삼백三伯 오사五事 제도를 실시하였습니다. 삼백은 공약을 정하는 입법부 역할인(立約) 풍백風伯, 정사를 베풀어 지금의 행정부과 같은(施政) 우사雨師, 형벌을 집행하는(行刑) 사법부인 운사雲師를 말합니다. 이 3백은 계획, 조직, 통제로 파악할 수 있고, 조화·교화·치화의 3화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신시 시대 조직은 그 후 단군조선 시대에 내려와서 삼신의 우주관인 천일天一, 지일地一, 태일太一의 정신을 기초로 하여 진한, 번한, 마한의 ‘삼한관경제’와 ‘삼경 제도’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오사는 주곡主穀, 주명主命, 주형主刑, 주병主病, 주선악主善惡이라는 다섯 부서를 말합니다. 『태백일사』 「환국본기」에서는 이 오사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우가牛加는 곡식의 생산과 관리를 주관하고(主穀), 마가馬加는 왕명의 하달과 집행을 주관하고(主命), 구가狗加는 형벌 제도를 주관하고(主刑), 저가猪加는 백성들의 건강과 질병을 주관하고(主病), 양가羊加는 사회도덕과 선악을 맡아 다스린다(主善惡)고 합니다. 이 아래로 366사 조직의 하위 조직이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환국 말 배달국 초기의 역사를 통해 배달국의 건국이념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환웅천황의 구체적인 업적과 우리를 곰의 자식으로 왜곡한 소위 단군신화의 진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더불어 인류 창세사를 다시 쓰게 한 동북아의 홍산紅山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료 소책자 신청 클릭<< (증산도.예언.개벽.역사.태을주 수행.고대사.환단고기,사후세계.전생.수행.윤회.우주.음양오행.시사.에 관심있는분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