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리탐험/우주섭리 개벽

<천지공사>세운 공사의 역사 배경

by 이세덕 2023. 10. 27.

<천지공사>세운 공사의 역사 배경

<천지공사>세운 공사의 역사 배경

상제님께서 강세하신 1870년대는 서구 열강들에 의해 제국주의帝國主義 시대가 열리던 때이다. 15세기 말에 시작된 이른바 ‘지리상의 대발견, 대항해’의 시대부터 해외로 눈을 돌린 서구 열강들은 19세기 들어와 산업혁명의 성공으로 생산력이 폭발적으로 증대되자, 시장 개척과 자원 확보를 위해 아시아와 아프리카 등으로 침략의 손길을 뻗쳤다.

18세기 영국과 청나라 사이에 가장 부도덕한 전쟁인 ‘아편전쟁阿片戰爭’이 일어나 청나라가 무력하게 영국에 패하였고, 이후 서구 열강들과 일련의 불평등 조약을 맺고 반식민지 상태로 빠졌다. 이 무렵 러시아는 동방으로 세력을 확장하면서 1860년에는 연해주를 차지하면서 조선과 국경을 마주하게 되었다.

동북 간방艮方의 땅 조선도 제국주의 침략의 손길을 피할 수 없었고, 동양의 여러 나라들도 열강의 각축장으로 변해 가고 있었다.

일찍이 마테오 리치Matteo Ricci 대성사는 사후에 신도 세계에서 동양의 문명신을 거느리고 서양으로 건너갔다. 마테오 리치 대성사의 음덕으로 서양 사람들은 하늘(문명신)로부터 과학혁명, 산업혁명 등 천상 과학 문명의 기예를 전해 받았지만, 물질과 사리에만 정통하여 도리어 신神을 부정하고 수많은 상극의 죄악을 거리낌 없이 자행하였다. 인간의 정신 활동을 무시한 채 역사를 물질의 운동과 반영으로만 보고, 과학주의에 경도되어 신의 세계를 부정하며 자연을 정복하고 지배하려 하였다. 우월한 기술과 거대 자본을 바탕으로 오만해진 서양 제국은 약소국을 침탈, 예속시키는 만행을 저질렀다.

이에 이 땅에 강세한 우주 통치자 하느님이신 상제님께서는 삼계대권의 무궁한 조화로써 서양 문명의 이런 해악을 제어해 주셨다. 상제님의 천지공사는 이런 서양 제국주의의 기운을 꺾고, 가을우주 통일 문명을 개창할 인류 시원 역사의 주인공을 동방 땅에 내는 과정이다.